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개요

전공과목
스포츠해부학(Sports Anatomy)

운동학을 기본으로 하여 인체의 움직임과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근골력계의 기본 구조 및 이와 관련된 관절의 기본 구조 등을 이해하고 또한 해부학적 자세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인체의 다양한 움직임들을 공부하게 된다. 아울러 근육과 인대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가운데 일어나는 다양한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운동역학(Sports Biomechanics)

운동역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 중 일어나는 인체 또는 물체의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회전운동, 운동과 안정성, 유체역학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기초운동생리학(Basic Exercise Physiology)

운동 및 스포츠와 관련된 인체의 생리학적 기초 기전을 이해하고 운동 및 스포츠가 인체에 적용되었을 때 나타나는 인체의 생리적 변화에 대해 이해하여 적절한 운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스포츠 재활 역량에 활용하는 교과목이다.

구기스포츠(1),(2)(Ball Sport(1),(2))

공을 이용한 다양한 스포츠의 경기 규정을 이해하고 이를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공을 이용한 스포츠 종목의 각 특성과 운동 방법을 적절히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심리학(Sports Psychology)

건강 증진 및 체력 관리 더 나아가 웰니스를 위한 운동 및 스포츠 분야에서의 과학과 심리학을 접목한 혼합학문으로 운동 참가에 관한 심리적인 과정과 행동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테이핑(Sports Taping)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스포츠 테이핑의 이론적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 가운데 적용할 수 있는 테이핑 방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재활실내운동(Exercise for Indoor Rehabilitation)

스포츠와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가운데 일어날 수 있는 손상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들을 함양한다. 또한 불가피한 상황 가운데 일어난 손상을 회복시킬 수 있는 실내 재활 운동 프로그램들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컴퓨터활용(1),(2)(Sports Computer Utilization(1),(2))

스포츠 재활 전문가로서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역량인 기초 IT역량을 개발하는데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스포츠 재활 전문가가 알아야 할 컴퓨터 활용 능력에 대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강의의 목표가 있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재활영어(Sports Rehabilitation English)

스포츠 재활 전문가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스포츠 관련 영어 문장과 단어 등을 학습하며 더 나아가 간단한 스포츠 관련 상황에서 적절한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영어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동계스포츠(Winter Sports)

겨울 스포츠들의 특징인 얼음이나 눈 위에서 즐기는 다양한 스포츠인 아이스하키, 스키, 스노우 보드 등에 대해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을 기반으로 적절한 실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운동처방론(Exercise Prescription)

운동참여전 사전 설문 검사 등과 같은 안전성 확인 및 체력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개인 맞춤형 운동처방 역량을 강화할수 있는 이론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대상자별 적절한 운동 처방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First Aid an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현장응급처치표준지침에 따라 기본 소생술 및 기본 외상처치, 내과환자처치, 전문외상처치, 소아소생술,전문심장소생술, 특수상황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쇼크. 출혈, 골절 등에 대한 1차 응급처치 실무 력을 함양하는 수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 교과목이다.

체력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스포츠와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체력 측정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아울러 스포츠 연구를 위한 정확한 측정 및 기초 통계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을 통해 건강관련 체력 및 운동관련 체력에 대한 이해와 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 능력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트레이닝방법론(Training Methodology)

체력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트레이닝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체력을 포함하는 건강관련 체력과 운동관련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트레이닝 이론 지식과 실무 지식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특수체육학(Adapted Physical Education)

장애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특수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이론 지식과 실무 지식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특수 체육 프로그램의 적절한 구성과 지도 방법 등 실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강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교과목이다.

필드트레이닝(Field Training)

운동선수들의 손상을 예방하거나 불가피한 상황 가운데 입은 손상을 회복하기 위해 실시되는 트레이닝 기법을 배우고 학습하는 교과로 스포츠 현장으로의 복귀를 위해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트레이닝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한국체육사(Korean Sports History)

스포츠 재활을 포함하는 체육의 방향을 현명하게 통찰하고 결정짓기 위해 과거의 체육 및 스포츠 관련 역사적 사실을 확인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을 통해 변화하는 역사에 대한 분석적이며 비판적인 사실들을 이해하고 그를 토대로 미래의 스포츠 사회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돕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스포츠 재활 전문가의 손 또는 신체 부위를 통한 신체 접촉을 통해 다양한 물리적 자극을 가함으로 근육과 힘줄 등의 연부조직의 대사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국소 모세혈관의 확장과 통증의 감소 연부 조직의 움직임 개선 등 마사지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표를 두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사회학(Sports Sociology)

스포츠 사회학은 사회라는 하나의 유기체 속에서 존재하는 구조 기능주의와 갈등이론 및 비판이론, 상징적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스포츠를 통한 사회학의 적용이라는 융합적 학문 지식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스포츠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게 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윤리학(Sports Ethics)

스포츠와 연관된 도덕, 윤리,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 상황 가운데서 적절한 윤리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퍼스널트레이닝(Lifesyle Disease and Exercise)

퍼스널 트레이닝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기반으로 개인운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와 적용 방법을 실습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영양학적 정보와 생리학적 정보들을 학습하게 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퍼스널 트레이닝을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능력을 함양하게 되는 교과목이다.

필라테스(Pilates)

1차 세계 대전 이후 전쟁 후 다양한 외상으로 힘들어 하던 독일인들을 돕기 위해 요제프 필라테스가 개발한 재활 운동 방법인 필라테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운동방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교정에 필요한 필라테스 운동을 적절하게 파악하여 목적에 맞는 신체 교정운동을 계획하여 지도하는 교과목이다.

하계스포츠(Summer Sports)

다양한 하계 스포츠 수행을 위한 규칙 및 시설에 대한 지식을 숙지하며 기본적인 기술을 훈련하여 하계스포츠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하계 스포츠 지도 메뉴얼 및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지도 능력을 함양함을 기본으로 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영양학(Sports Nutrition)

운동선수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적절한 영양소의 공급과 영양소의 대사를 통한 스포츠활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병태생리학적 관점에서 스포츠 재활을 위한 적절한 영양섭취의 개념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골프(Golf)

골프의 역사와 경기 규칙에 대한 이론 지식을 함양하며 올바른 골프스윙의 기본기를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적절한 골프 트레이닝을 위한 이론과 실무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노인스포츠지도(Physical Education for Old Adult)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 및 변화에 대한 이해를 갖게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노인스포츠 종목에 대해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노인들에게 적절한 스포츠 활동들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슬링재활운동(Exercise for Sling Rehabilitation )

슬링이라는 장비를 활용하여 통증의 감소 및 관리, 운동 기능의 향상, 신경근의 활성화를 가져오는 방법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운동상해(Sports Injury)

운동 및 스포츠와 관련된 상해 및 손상의 평가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이다. 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상황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운동 상해의 종류 및 기전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재활 운동 방법 등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가는 교과목이다.

웨이트트레이닝(Weight Training)

웨이트 트레이닝은 퍼스널 트레이닝의 기본이 되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 지식을 이해하고 저항 운동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설계하고 구성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또한 일반인 및 운동선수들의 컨디셔닝을 위한 기본 지식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유아및유소년스포츠지도(Physic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and youth)

유아 및 유소년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 방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유아 및 유소년 스스로 신체적 운동능력을 인지하도록 하는 방법을 익히고 놀이 작업과 표현, 일상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행위를 습득하는 교과이다.

체형관리학(Body Shape Management)

체형관리학은 다양한 체형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그에 맞는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체형과 그에 맞는 맞춤형 체형 교정 운동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기능해부학(Functional Anatomy)

운동학을 기본으로 하여 인체의 움직임과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근·골력계의 심화된 구조 및 이와 관련된 관절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또한 스포츠 현장 가운데 나타나는 동작을 기초로 하는 인체의 다양한 움직임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질병을 이해하고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그로 인한 결과를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운동을 통한 질병의 적절한 관리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운동 및 스포츠와 관련된 인체의 생리학적 심화 기전을 이해하고 운동 및 스포츠 현상이 적용되었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인체의 생리적 변화에 대해 이해하여 적절한 운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 역량에 활용하는 교과목이다

선수트레이닝(Athletic Training)

선수 트레이너의 정의와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종목별 선수 트레이닝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재활캡스톤디자인창업(Sports Rehabilitation Capstone Design Foundation)

스포츠 재활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 영역을 이해하고 실제 스포츠 재활 창업 현장에 적용가능한 실무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재활트레이닝(Sports Rehabilitation training)

스포츠로 인한 손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처치 방법을 습득하여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컨디셔닝을 위한 처치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운동부하검사(Exercise Graded Test)

심장의 이상 증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운동 처방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운동 부하 검사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최대산소 섭취량을 이해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건강체력평가(Evaluation of Fitness and Health)

건강체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신뢰성있고 타당토 높은 건강관련 체력을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평가 방법과 해석방법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성인병과운동(Personal Training)

다양한 성인병의 정의와 발병 기전을 이해하고 성인병 환자들에게 적절한 운동 처방을 하기 위한 운동 방법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수중재활운동(Aquatic Rehabilitation Exercise)

운동선수들의 초기 재활, 노인들의 재활 등에 활용하는 관절에 부담이 적고 운동효과가 큰 수중 재활 운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연구법(Research Method for Sports)

스포츠와 관련된 적절한 통계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수업이다. 또한 새로운 스포츠 과학 분야의 심도 있는 탐색을 통해 올바른 연구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재활마케팅창업(Sports Rehabilitation Maketing and Foundation)

스포츠 재활 분야의 창업을 위해 스포츠 산업 규모를 이해하고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며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재활영상분석(Sports Rehabilitation image analysis)

체계화되고 구체화된 스포츠 재활 영상 장비들을 이해하고 스포츠 재활 영상 장비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선수 및 일반인들에게 적절한 스포츠 재활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스포츠치료학(Sports Therapy)

운동 선수 및 일반인들의 스포츠 손상을 해결하기 위한 스포츠와 관련 손상의 증상 및 징후를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운동손상및처치(Sports Injuries and Treatment)

운동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손상의 기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처치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취·창업멘토링(1)(Employment & Start-up Mentoring(1))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진로검사를 진행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개인별 진로에 맞는 진로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2)(Employment & Start-up Mentoring(2)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직업가치관 검사를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며, 개인별 진로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3)(Employment & Start-up Mentoring(3)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진로에 맞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창업관련 시장 분석 및 비즈니스모델 수립 스킬을 갖추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4)(Employment & Start-up Mentoring(4)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 검색 방법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스킬을 갖추도록 하고, 창업 준비를 위해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취·창업멘토링(5)(Employment & Start-up Mentoring(5)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 특성을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의 자격조건을 맞추기 위해 개인별 진로(취・창업)에 맞는 진로 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6)(Employment & Start-up Mentoring(6)

취업을 준비하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수정하고,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에 취업정보(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등록한다. 취업과 관련하여 면접 스킬을 높이고,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본다. 창업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방학현장실습(1)(Field Training(1))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2)(Field Training(2)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3)(Field Training(3)

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